[분석] 전자결제 업계 판타스틱 FOUR, 올인원 결제 혁신 시프트4의 질주
25.06/18 목록보기
[저자소개]
이관우님은 캐나다 MBA 출신으로, 외환 브로커지와 사모펀드에서 애널리스트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캐나다 정부기관의 금융 매니저로 재직 중이며, CFA와 FRM 자격을 보유한 북미 금융 전문가입니다.


 

The Fantastic Four (판타스틱 4)


최근 슬럼프에 빠진 마블 (Marvel) 슈퍼히어로 프랜차이즈 회생의 신호탄을 쏘아올려준 썬더볼츠 (뉴 어벤져스) 흥행과 그 바통을 이어받은 또 다른 마블 기대작, 판타스틱 4 새로운 출발 (The Fantastic Four: First Steps) 개봉일 (2025년 7월 25일) 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랜 기간 월트 디즈니 (DIS) 주식을 보유해온 주주 입장에서 또한 슈퍼히어로 콘텐츠를 즐기는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번에 개봉하게될 판타스틱4 무비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가져보게 되는데요.

흥미롭게도 이번 분석글에서 소개드릴 기업의 주식 티커 (Stock Ticker) 는 판타스틱 4를 연상시키겠으니, 바로 (FOUR) 주식코드를 갖춘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 시프트4페이먼츠 (Shift 4 Payments: FOUR) 입니다.
 

시프트4페이먼츠 (FOUR)


시프트4페이먼츠 (FOUR)는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입니다.



여기서 조금 그 범위 (주력 업계)를 좁히면, 호텔, 레저 & 리조트, 스포츠 경기장과 레스토랑업계내 전자 결제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입니다.

하드웨어 (POS: 판매시점 관리) 단말기 시스템부터 온라인 결제, 예약 관리, 사이버 보안,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서비스까지 종합 전자 결제 솔루션을 제공중이며, 특히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레저 & 관광업이 포함된 환대산업 (Hospitality Industry: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비즈니스 강점을 보여주는 기업이 이번 분석글에서 소개드릴 시프트4페이먼츠 (FOUR) 기업입니다.


 

시프트4 기업 설립자


시프트 4 기업 설립자, 제라드 아이작맨 (Jared Issacman) 은 실존 아이언맨 테슬라 & 스페이스X 기업 설립자 일론 머스크 못지 않은 셀럽급 CEO 명성을 확보한 유명 비즈니스 맨입니다.

1983년 태어난 제라드는 16살이 되던 지난 1999년 고등학교를 자퇴한다음 부모님의 집 지하실에서 시프트4 기업을 설립하게 되며, 이후 20년이 넘은 시프트4 기업은 시가총액 +$8.5 billion달러 대기업으로 성장, 오늘날 글로벌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시장 대표 마켓리더로 폭풍 성장중입니다.



시프트 4 기업 설립자, 제라드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급 비즈니스 맨으로 호평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단순히 기업 성공 설립자 & CEO로서 역량에 그침이 아닌 우주산업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추진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라드는 지난 2021년 세계 최초 민간 우주여행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게 되며, 실제로 그의 우주 여정을 담은 넷플릭스 “Inspiration 4” 는 제라드의 우주 산업 기술력에 대한 강한 열정과 추진력을 잘 묘사합니다.



제라드를 포함한 4명의 Inspiration 4 우주 여행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구현해 준 기업이 바로 스페이스X 이며, 제라드 아이작맨과 일론 머스크는 절친이자 긴밀한 사업 파트너쉽을 공유하는 조력자 관계 (예: 스페이스X 기업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은 시프트4) 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와의 우정, 우주 개발 산업을 향한 제라드의 열정에 쐐기를 박아준 시장 이벤트가 지난 2024년 12월 공개되었으니, 바로 미국 트럼프 정부가 40대 젊은 사업가 제라드 아이작맨을 새로운 NASA 국장으로 임명하기로 결정한 시장 이벤트 였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트럼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일론 머스크의 제라드 NASA 국장 지명건을 적극적으로 추천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아래 주가 차트에서 입증되듯이 최근 1년간 시프트4 주가는 그야말로 롤러코스터 주가 흐름을 경험중입니다.



기업 설립자 & CEO 제라드를 NASA에게 빼앗길 것이라는 소식에 시프트4 주가는 지난 2024년 12월 단 몇일만에 -15% 주가 급락세를 경험하게 되었으며, 이후 트럼프, 일론 머스크 모두를 아군으로 확보하게된 제라드 네트워크 효과에 시프트 4 주가는 빠르게 회복, 결국 지난 2025년 2월 1주당 $128달러 최고가를 갱신, 그러나 이후 트럼프 관세 폭탄과 $2.5 billion달러 글로벌 블루 (Global Blue)에 대한 전략적 M&A 소식 (해당 M&A 이벤트에 대해서는 분석글 중반에 재설명 예정) 에 또 다시 1주당 $70달러 중반까지 급격한 주가 조정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전자결제 산업 생태계


시프트4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기업이 주력하는 전자결제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전자결제 서비스라는 키워드를 듣는 순간 여러분께서 가장 먼저 연상되는 기업은 무엇일까요?

저처럼 중년에 접어든 아재분들께서는 비자 (V), 마스터카드 (MA), 아멕스 (AXP)와 같은 크레딧 카드 브랜드가, MZ세대분들께서는 페이팔 (PYPL), 애플페이 (AAPL), 블록 (XYZ),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contactless payments 서비스 기업명이 떠오르실 겁니다.

글로벌 전자결제 서비스 시장을 살펴보면, 이들 이외에도 수많은 전자결제 서비스 기업들간 시장점유율 확보를 둔 치열한 스타워즈 (별들의 전쟁, 시장 경쟁) 상황이 연출되겠으니, 다음은 미국 주식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일부 유명 전자결제 서비스 관련주들에서부터 상대적으로 다소 덜 알려진 무명의 (그러나 나름 주력 전자결제 생태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 리스트입니다.
  • 비자 (V)
  • 마스터카드 (MA)
  • 아멕스 (AXP)
  • 페이팔 (PYPL)
  • 애플페이 (AAPL)
  • 블록 (XYZ)
  • 파이서브 (FI)
  • 피델리티 내셔널 인포메이션 서비스 (FIS)
  • 글로벌 페이먼츠 (GPN)
  • 콜페이 (CPAY)
  • 토스트 (TOST)
  • 시프트4페이먼츠 (FOUR)

전자결제 산업 생태계에 대한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일상 생활에서 쉽게 확인되는 일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집근처 코스트코 (COST)를 방문한 저는 식료품 쇼핑후 결제를 위해 신용카드를 꺼냅니다.
코스트코 POS 결제 시스템에 탭하는 순간 저는 카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며, 이 카드 수수료는 신용카드를 발행한 은행기관 (Banks)에서부터 전자결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 (Payment Network 기업: 저의 신용카드를 발행해준 은행과 코스트코와 같은 상점 (merchant)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전자결제를 처리하는 서비스 기업 (Payment Processing 기업)에 이르는 이른바 전자결제 서비스 생태계 관련 기업들이 조금씩 나눠먹게 되는데요.

여기 또 다른 일상 생활속 일례 (기차 여행)를 통해 전자결제 산업 생태계를 쉽게 확인하겠습니다.
  • 기차역 (station): 신용카드를 발행하는 은행기관들 (Banks)로 대변됩니다.
  • 기찻길 (railway): 글로벌 전자결제 산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 (Payment Networks) 들로서, 우리에게 친숙한 우리에게 친숙한 비자 (V), 마스터카드 (MA) 기업등이 포함됩니다.
  • 기차 (train): 기찻길 (네트워크)을 이용해서 기차역 (은행)간 자금을 이체하는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 (Payment Processing) 들로서, 토스트 (TOST), 페이팔 (PYPL), 그리고 이번 분석글의 주인공 기업 시프트 4 페이먼트 (FOUR) 기업등이 포함됩니다.

여러분께서 일상속 기차 산업을 연상해보시면, 기찻길 산업은 정부기관과 같은 막강한 마켓리더들이 독점하는 국가 기간 산업이며, 전자결제 산업 역시 비자, 마스터카드와 같은 듀오폴리 (Duopoly: 2개 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장악한 시장 환경) 기업들이 막강한 마켓 쉐어를 장악중입니다.

반면에 기차역 (은행)과 기차역 (은행) 을 이동하기 위해 기찻길 (전자결제 네트워크 망)을 분주가게 운행하는 수많은 기차들에서 연상되듯이 오늘날 현재 글로벌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업계는 다수의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중입니다.

이들 중에는 일찌감치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시장에서 성장해온 파이서브 (FISERV), 글로벌 페이먼츠 (Global Payments), 페이팔 (PayPal) 과 같은 큰 형님격 회사들에서부터 기존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업계 패러다임을 과감히 깨면서 새로운 핀테크 기술력을 선보이는 떠오르는 샛별 신흥 스타트업들 (Adyen, 블록, 토스트, 스트라이프) 이 포함되며, 현재 글로벌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시장 점유율 +6%를 확보했으나, 빠른 성장률을 확보하며 급성장하는 시프트 4 페이먼츠 (Shift 4 Payments) 도 이들 신흥 그룹에 속합니다.
 

소비자 (Consumers) vs 상점 (Merchants)


강력한 마켓리더가 (비자, 마스터카드) 군림하는 글로벌 전자결제 네트워크 서비스 (Payment Network) 업계와는 달리 시프트4 (FOUR)가 주력하는 글로벌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Payment Processing) 업계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라이벌 기업들간 치열한 각축전이 진행중입니다.

만일 제가 한 로컬 베이커리 가게 오너라고 가정한다면, 당연히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수수료를 덜 떼어가는 핀테크 기업을 선호할 것이며, 반대로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들 입장에서는 라이벌 기업들 보다 좀 더 매력적 가격 정책 (낮은 결제 수수료)을 통해 저로부터 사업권을 확보하려 경쟁할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살펴보면 블록 (스퀘어), 페이팔, 시프트4 등 여느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들간 유니크한 비즈니스 강점을 구분하기는 다소 힘들것으며, 비즈니스 오너 입장에서 페이팔 서비스를 쓰다가도 블록 (스퀘어)에서 좀 더 낮은 수수료 가격 정책을 소개한다면, 다음달 즉시 블록 (스퀘어) 서비스로 갈아타기 쉬울 것입니다. (즉, Lower Switching Cost)

그렇다면, 이번에는 제가 글로벌 대형 레저 & 리조트 그룹의 오너라고 재가정해보겠습니다.



리조트 안에는 베이커리 가게에서부터 호텔, 스파, 피트니스, 수영장, 골프장, 찜질방, 각종 레스토랑 & 푸드코트, 기념품 가게, 자동차 주차장 등등 다수의 상점 (merchants)들이 존재한 가운데, 리조트 그룹 오너 입장에서 어느 한 상점에서도 사업 불협 화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언제나 신경이 곤두 서 있을 것입니다.

만일 리조트내 베이커리 가게에서는 블록 (스퀘어)의 전자결제 서비스를, 호텔 룸 예약 사업부에서는 시프트4의 전자결제 서비스를, 골프장에서는 페이팔의 전자결제 서비스를, 레스토랑 & 푸드코트에서는 토스트 (Toast) 전자결제 서비스를 쓴다고 가정한다면, 그리고 만일 이들 중 한 사업처 (베이커리 상점에서건 레스토랑에서건)내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과연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조금전 베이커리 가게에서는 결제가 제대로 처리된 나의 크레딧 카드가 왜 주차장에서는 결제 거부를 당하는지 슬슬 짜증과 불만이 쌓이기 시작할 것이며, 만일 이러한 경험이 반복된다면 (즉, 레스토랑 테이블 결제 거부등) 이는 곧 리조트 그룹 브랜드를 훼손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일 전자결제 처리 시스템이 아닌 다른 벤더 시스템을 쓴다면 이는 사업자 입장에서도 큰 골칫거리를 초래할 것입니다.

우선 다른 결제 시스템을 셋업했기에 각 사업부문별 (호텔 룸, 베이커리, 골프장, 푸드코드, 레스토랑 등등) 직원들에게 각각 상이한 제품 메뉴얼을 교육시켜야하며, 이는 일련의 사업 과정 지체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사업자 입장에서 고객 관리 데이터 처리에서부터 시스템 정기 점검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 과정에서 다른 전자결제 처리 시스템들간 충돌에 따른 비즈니스 불협 화음을 초래한다면 이 또한 리조트 그룹 사업 실적에 부정적 임팩트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잠재적 사업 불안 요소를 피하기 위한 글로벌 대형 레저 & 리조트 그룹 오너로서의 가장 이상적 사업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바로 단순히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POS: Point Of Sales) 에만 국한된 솔루션에만 국한된 서비스가 아닌 모바일 결제 솔루션, 가상화폐 & 비접촉 & QR코드등 차세대 新결제 서비스 솔루션, 사이버보안 솔루션,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엔터프라이즈형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처리 솔루션등 종합 올인원 전자결제 서비스 통합 솔루션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들을 하나의 통합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옴니채널 솔루션은 각각의 사업처 (예: 주차장, 레스토랑, 스파 시설등등) 에서 발생하게될 비즈니스 불협화음을 최소화할 것이며, 이는 곧 훗날 브랜드 신뢰도 향상 및 사업 의존성을 늘리는 한편, 결과적으로 이러한 브랜드 신뢰로 덕분에 라이벌 기업으로의 사업 전환 (즉, 또 다른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솔루션으로 갈아타기) 가능성은 희박하게 될 것입니다. (즉, Higher Switching Cost)

그리고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차세대 핀테크 기업이 바로 시프트4 (FOUR) 입니다.


 

판타스틱 FOUR 비즈니스 모델


시프트4 (FOUR) 사업 모델은 전자결제 서비스 업계내 면도기/면도날 사업 모델로 비유됩니다.
  • 면도기/면도날 사업 모델 (A Razor-and-Blade Model for Payments): 기본 제품인 면도기를 저가 또는 무료로 판매하는 한편 이후 반복적으로 구입되는 보완재인 면도날에 대한 고가 판매을 통한 반복적인 매출 구조 형태를 실현시키는 사업 모델로 종합됩니다.

다음 이미지는 시프트4의 SkyTab POS (Point-Of-Sale) 시스템 이미지로서, 오른쪽 이미지내 빨간색 표시 부분에서 설명되듯이 SkyTab 하드웨어 초기 설치비는 무료 ($0 upfront) 이며, 하드웨어 설치 및 소프트웨어 셋업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 (30일 이내 무료 반품 가능: 30 Day Trial)됩니다.



마치 면도기/면도날 사업 모델을 연상시키듯 사업 제휴 초반부 시프트4의 SkyTab POS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셋업 비용은 전부 시프트4 가 책임지며 ($0 upfront), 시프트4의 기업 고객들 (merchants)은 매달 $29.99달러 구독 서비스를 통해 옴니채널식 올인원 (all-in-one)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를 지원받게 됩니다.

아래 테이블은 시프트4의 SkyTab과 업계 라이벌 기업 (Primary Competitor) 간 사업 비용을 비교 분석한 자료로서 테이블 하단부 (Total 5-Year Cost)에서 확인되듯이 SkyTab 서비스 비용은 라이벌 기업 서비스 비용의 1/3 수준입니다.

  • Total Upfront Costs (사업초반 시스템 셋업비): SkyTab ($0달러) vs. Competitor ($11,589 달러)
  • Total Monthly Recuring Fees (매달 구독 서비스 비): SkyTab (매달 $307.91달러) vs. Competitor (매달 $895달러)
  • Total 5-Year Cost (5년 총 사업비): SkyTab ($18,474달러) vs. Competitor ($65,289 달러)
  • 시프트4의 SkyTab은 라이벌 경쟁사 서비스의 1/3.7 수준

비록 사업 초반부에는 고객들에게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에 필요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셋업을 무료로 제공 (즉, 면도기를 무료로 제공)하겠으나, 중장기적 사업관점에서는 구독 서비스 모델로 구현될 반복적 매출 (recurring revenues) 구조에서 왜 시장과 투자자들은 시프트4 사업 모델을 전형적 “면도기/면도날 사업 모델”로 비유하는지 은 구현하는 시프트4.

물론 여전히 갈길은 멀겠습니다.

왜냐하면 여전히 총 매출의 +89.8%는 기존 processing payments 사업부문을 통해서 창출하며, SkyTab이 속한 Subscription & Others 신규 사업부문은 2024년 실적 기준 시프트4 기업 총 매출의 +10.2%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점은 바로 Subscription & Others 신규 사업부문이 입증하고 있는 폭발적 매출 성장력이겠으니, 지난 2023~24년 기준 시프트4 기업 총 매출은 +30% 성장률을, 그리고 기업 총 매출의 +89~90% 비중을 차지하는 processing payments 사업부문은 +25% 매출 성장률에 머문 반면에 SkyTab이 속한 Subscription & Others 신규 사업부문은 +90% 이상의 높은 연매출 성장률을 달성하면서 빠르게 성장중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기존 전자결제 서비스 시장이 노출된 수익성 한계 환경 (즉, payment processing 과정에서 시프트4를 포함한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기업들은 매출의 상당 부분을 기존 네트워크 오너들 (일명, 비자/마스터카드 업계 양대산맥들) 에게 네트워크 수수료라는 명목하에 고스란히 헌납해야만 하는 업계 관계가 초래하는 수익성 한계 환경)을 감안해볼때 현재 시프트4가 강력하게 추진중에 있는 Subscription & Others 신규 사업부문은 앞으로 구독 서비스에 기반을 둔 반복적 매출 구조로 시프트4 기업에게 높은 수익성 지표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월가의 긍정적 분석입니다.


 

M&A


시프트4 기업을 논하면서 M&A (인수 합병: Merger & Acquisition) 키워드를 빼놓을 순 없겠으니, 매년 지속적으로 전략적 M&A를 통한 기업 몸집 불리기 전략을 구사해온 시프트4 그리고 그러던 와중 최근에는 오히려 경쟁사 기업들의 M&A 먹잇감으로 지목된 시프트4 기업 역사 때문일 것입니다.

 

(1) M&A Target (먹잇감)


먼저 최근 M&A 먹잇감으로 지목된 시프트4 기업 이벤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2024년 4월 파이서브 (Fiserv)와 아마데우스 IT 그룹 (Amadeus IT Group) 은 시프트4 기업에 대한 $7 billion달러 M&A 오퍼를 만천하게 공개하게 되었으며, 당일 M&A 소식에 시프트4 주가는 +15% 상승한 1주당 $85달러 수준까지 치솟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 이들 M&A 오퍼를 단칼에 잘라버린 시프트4 응답에 주가는 단기적 가격 조정을 겪게되며, 이후 2달만에 -28% 주가 급락세를 경험하게 됩니다.  

(2) M&A Acquirer (포획자)


이번에는 방금 설명드린 M&A 먹잇감으로서의 시프트4 기업 면모가 아닌, 매년 지속적으로 전략적 M&A를 통한 기업 몸집 불리기 전략을 구사해온 시프트4의 M&A 사냥꾼으로서의 면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실제로 최근 기업 설명회에서 시프트4 CEO가 자사의 M&A 전략에 대해 언급한 부분으로서 왜 시프트4가 매년 지속적으로 전략적 M&A를 추진중에 있는지 설명합니다.
  • We identify & acquire differentiated technology assets with an under-monetized payment opportunity. Either to grow existing verticals, or to reach new verticals/geographies. Not only has our strategy afforded us the ability to offer merchants a value proposition previously unavailable in the market, it has also resulted in our growth consistently exceeding industry averages (시프트4는 덜 수익화된 결제 서비스 시장을 전략적으로 인수 공략한 이후 기존 업종을 성장시키든 아니면 새로운 업종/지역으로의 피벗 전략을 추진시키든 해당 인수 기업 (acquired companies) 들이 과거 효율적으로 창출하지 못한 시장 성장 잠재력을 100% 이끌어낼 것이며, 이는 곧 시프트4 의 중장기적 지속적이며 안정적 기업 성장력에 중추적 역할을 제공할 것입니다.)

다음은 지난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시프트4가 추진한 다수의 전략적 M&A 기업 리스트들로서, 해당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 M&A 인수 전략을 통해 시프트4는 다양한 업종, 다양한 지역 (미국, 유럽 등)내 포괄적 기업 몸집 키우기 전략을 추진중입니다.

  • Lighthouse Network (2018년 1월): 당시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시장을 주도해온 시프트4 페이먼츠에 대한 전략적 M&A를 추진했으며, 이후 아예 기업명까지 M&A 타겟 기업이였던 시프트4로 개명하면서 오늘날 시프트4 기업 브랜드를 구축중입니다.
  • VenueNext (2021년 3월): 글로벌 팬더믹 후폭풍에 전 세계가 혼란스러울 당시 지난 2020년 6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내 상장기업 전환을 통해 외부 투자금 확보에 성공한 시프트4는 본격적으로 전략적 M&A를 추진하게 됩니다. VenueNext는 스포츠 경기장, 놀이공원/테마파크, 대학교 시설에 특화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The Giving Block (2022년 3월): 암호화폐 모금 플랫폼 기업
  • Finaro (2022년 3월): 유럽 지역내 전자상거래 이커머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결제 서비스 플랫폼 기업
  • Focus POS Systems (2023년 5월): 레스토랑 POS 결제 처리 서비스 플랫폼 기업
  • Appetize (2023년 9월): 식당 운영에 필요한 POS 시스템과 고객 관리 툴을 제공하여 주문 관리와 마케팅을 지원하는 디지털 & 모바일 앱 종합 플랫폼 기업
  • Vectron Systems / Revel Systems (2024년 6월): 유럽 결제 시장내 특화된 전자결제 서비스 플랫폼 기업
  • Givex (2024년 8월): 기프트 카드, 로열티 프로그램, POS 솔루션 마켓 리더 기업

그리고 이미 다년간 수많은 전략적 M&A를 추진해온 시프트4였으나, M&A 규모면에서 최고치 정점을 찍은 전략적 M&A는 위의 M&A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글로벌 블루 (Global Blue) 기업에 대한 +$2.5 billion달러 M&A 전략입니다.
 

(3) 2025년 M&A 전략: Global Blue


지난 2025년 2월 최초 발표된 시프트4의 Global Blue 기업에 대한 전략적 M&A는 시프트4의 M&A 역사상 투자 규모 측면에서 최대치 ($2.5 billion달러)를 기록합니다.

다음부터 살펴볼 일부 슬라이드는 지난 2025년 2월 Global Blue 기업에 대한 M&A 발표 당시 시장과 투자자들에게 공개한 투자 자료로서 해당 슬라이드 중 일부 핵심 자료만을 선별해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 $2.5 billion달러 글로벌 블루 (Global Blue)에 대한 전략적 M&A overview를 한 페이지로 요약한 슬라이드 입니다.

  • 세금 환급 결제 솔루션 (Tax Free Shopping Solutions) 업계와 통화 변환 서비스 (Dynamic Currency Conversion Platform) 플랫폼 업계를 주도하는 마켓리더 (주력 업계 +80% 시장 점유율 확보중), 글로벌 블루 (Global Blue) 기업입니다.

  • +75,000개 이상의 글로벌 리테일 유통 브랜드 파트너쉽 체결 및 이러한 머천트들과의 전략적 사업 제휴를 통해 전 세계 +400,000개 이상의 스토어를 방문하는 +15,000,000 명 이상의 쇼핑 고객들을 글로벌 전자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글로벌 블루 (Global Blue) 기업입니다.

  • 업스케일 럭셔리 머천츠 (Blue Chip Luxury Merchant Base) 고객 기반을 확보한 글로벌 블루의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는 시프트4에게 새로운 잠재 고객 시장 확보 및 새로운 전자결제 서비스 관련 상품/서비스에 대한 교차 판매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 Global Blue의 광범위한 판매자 네트워크와 풍부한 국제 고객 기반은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여 새로운 교차 판매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인수는 오는 2027년까지 +$80 million (8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국제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분야에서 시프트4의 경쟁적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전 세계 분포된 글로벌 블루의 포괄적 사업망에 힘입어 시프트4의 글로벌 다각화된 사업 모델은 효율적으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번 $2.5 billion달러 전략적 M&A는 은행 대출 자금에 기반을 둔 이자발생부채 (debt financing)가 아닌 +100% 현금 파이낸싱 전략 (100% cash financing) 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오는 2025년 3분기 M&A 를 마무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전략적 M&A가 매력적으로 해석되는 이유는 시프트4와 글로벌 블루는 서로의 간판급 전자결제 관련 플랫폼들을 교차 판매 할 수 있는 기회 (cross-selling opportunity) 를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시프트4 는 글로벌 블루의 세금 환급 결제 솔루션 (Tax Free Shopping Solutions) 과 통화 변환 솔루션 (Dynamic Currency Conversion Platform)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이는 곧 현재 시프트4가 확보한 리테일러 고객들에게 글로벌 블루의 신규 전자결제 관련 솔루션을 교차 판매할 기회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글로벌 블루가 보유한 전 세계 수많은 머천트 리테일러 고객들에게 시프트4의 SkyTab을 포함한 다양한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교차 판매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M&A 사업 전략이 바로 오랜 기간 시프트4가 주력해온 전형적인 전략적 M&A 플레이북으로 종합 분석됩니다. (즉, 나름 틈새 시장 공략 및 훌륭한 테크 솔루션을 갖춘 기업이겠으나, 이와 동시에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결제 환경에 노출된 기업 먹잇감을 발굴하여 전략적 M&A를 추진, 이후 고객 확보 플레이북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자본 수익률로 반복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전략적 M&A 플레이북)
 

초이스스탁 US 스마트스코어


다음은 2025년 6월 3일 기준 초이스스탁US의 시프트4 기업에 대한 스마트스코어 현황을 캡쳐한 이미지로서 현재 +56점 스마트 스코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년동기 스마트 스코어와 비교해볼때 +62점에서 +56점으로 소폭 감소한 가운데 5가지 평가항목별 전년동기 스토어 대비 변동 현황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 미래성장성: 지난 2024년 6월 기준 +95점에서 이번 2025년 6월 기준 +40점으로 대폭 감소
  • 사업독점력: 전년동기 +10점에서 최근 +45점으로 향상
  • 현금창출력: 전년동기 +100점에서 최근 +85점으로 소폭 감소
  • 수익성: 전년동기 +35점에서 최근 +40점으로 상승
  • 재무안정성: 전년동기와 최근 모두 +70점 수준을 그대로 유지

현금창출력, 수익성, 재무안정성등 3개 스마트스코어 평가 항목들에서는 큰 변동성이 관찰되지 않는 가운데 미래성장성 평가항목에서의 큰 폭의 감소세 (+95점에서 +40점 강등) 그리고 사업독점력 평가항목에서의 스마트스코어 상승세 (+10점에서 +45점 향상)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현재 단기간내 급감한 시프트4의 미래성장성 스마트 스코어 (95점 => 40점) 는 앞으로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과 이러한 실적 지표 향상은 향후 주가 상승세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 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통해 상장 기업 (public company) 으로 전환한 이듬해였던 지난 2021년 당시 +$47 billion달러 전자결제 처리 거래량은 단 3년만에 +3.5배 이상 급증한 +$165 billion달러 거래량 규모로 증가했으며, 지난 2021년 레스토랑 (Restaurants) 업계내 편중된 섹터별 결제량 비중 역시 지난 2024년에는 United Commerce, Restaurants, Hospitality 업계 전반에 골고루 편중된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중이며, 이는 곧 시프트4 기업의 각 분야별 매력적 미래 성장 여력을 간접적으로 시사합니다.

  • 지난 2020년 IPO 당시 미국내 편중된 시프트4 전자 결제 처리량

  • 이후 활발한 전략적 M&A 전략에 힘입어 +3년여 지난 현재 다음 차트에서와 같이 북미 뿐만 아니라 남미, 유럽 전자결제 처리 서비스 시장을 향해 지속적으로 마켓쉐어를 확장해 나가는 시프트4 기업 현 주소에서 매력적 미래 성장성이 예측됩니다.

  • 해외 전자결제 처리 시장내 기존 업계 리더로 시장을 이끄는 현지 로컬 브랜드 기업들에 대한 전략적 M&A 활동은 시프트4 기업의 미래 성장 여력과 현지 사업 독점력 향상에 큰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 시프트4 기업의 매력적 미래 성장성을 잘 나타낸 차트 (출처: 2025년 시프트4 기업 설명회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자료)로서 기존 IPO당시 +$1 trillion 달러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규모는 이후 활발한 적극적 M&A 전략에 힘입어 2025년 현재 +$14 trillion 달러 TAM 규모로 향상중입니다.

  • 시프트4 기업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다음 차트에서 종합되듯이 적극적 M&A 전략에서도 부채비율을 지속적으로 향상하는 (Deleveraging) 괄목할만한 재무안정성 실적 지표 현황입니다. 매년 M&A 전략을 추진할때마다 단기간내 실적 지표 (특히, 수익성 지표) 는 소폭 악화되겠으나, 이후 목표했던 M&A 시너지 효과를 통해 창출되는 양호한 잉여현금흐름 (Free Cash Flow) 은 시프트4 기업의 수익성 지표 (마진율 상승) 및 기업 안정성 지표 (부채비율 감소) 향상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 이러한 시장의 기대감에 응답하듯 최근 2025년 기업 설명회에서 시프트4는 오는 2027년까지 잉여현금흐름 +$1 billion달러를 목표 가이던스로 제시했으며, 이는 2024년 +$300~400 billion 달러 대비 +2~3배 이상의 향상 여력 (그리고 잉여현금흐름 상승 여력은 곧 시프트4 기업의 미래 성장성과 사업 독점력 향상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밸류에이션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분석 결과 현재 1주당 $95.18달러에 평가받는 시프트4 주식의 적정가는 1주당 $142달러로 예측됩니다.



초이스스탁US 밴드차트에서 입증되듯이 2025년 올들어 매우 저평가 구간에 머물던 시프트4 주가는 최근 우상승세와 함께 매우저평가~저평가 수준으로 회복중이며, 적정가 구간 진입에 매우 근접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중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나름 매력적 매수 구간이라 판단됩니다.




다음은 시프트4하면 같은 선상에서 비교되는 토스트 (TOST) 주식과의 상대적 가치 평가 (Relative Valuation) 비교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IPO 당시 +80% 이상을 레스토랑 업계내 의존했던 시프트4 (그러나 이후 다각화된 전략적 M&A를 통해 레스토랑 업계 의존도를 낮추는 시프트4) 를 연상시키듯 토스트 기업 역시 현재 레스토랑 업계내 특화된 전자결제 처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적정가 $142 달러 대비 시프트4 현재 주가는 $95.18달러로 상대적으로 저평가 (relatively undervalued)

  • 적정가 $32달러 대비 토스트 현재 주가는 $41.63달러로 상대적으로 고평가 (relatively overvalued)

적정가 대비 밸류에이션 분석 결과,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는 시프트4 에게서 매력적 매수 기회가 엿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토스트 (TOST) 와 시프트4 (FOUR) 를 포함한 미국 주식 시장내 상장 거래되는 전자결제 관련주들에 대한 초이스스탁US의 원스톱진단 현황으로서 역시나 조금 비싸게 평가받는 토스트 주식 대비 매력적으로 분류되는 시프트4 밸류에이션 현황이며, 시프트4와 함께 FIS, XYZ, GPN, FI, PYPL 모두 “매력적이네요” 구간에 포함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Conclusion


이번 분석글에서 설명드린대로 시프트4 기업이 지닌 다수의 긍정적 경제적 해자 투자 요소들 (a. 구독 서비스 사업부문 성장에 힘입은 매출 & 수익성 지표 향상 여력, b. 전략적 M&A를 통한 사업 다각화 실현, c. 마켓쉐어 향상 및 전자결제 처리 플랫폼 교차 판매 기회, d. 상대적으로 저평가받는 기업 밸류에이션 지표 등등)을 고려해볼때, 중장기적 가치 투자 접근법에서 충분히 매력적 매수 구간에 위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에 또 한가지 아주 흥미로운 시장 이벤트가 최근 전개되었으니, 바로 지난해 12월 트럼프가 전격 지명했던 시프트4 CEO, 제라드의 NASA 국장 임명건을 전격 철회 결정한 시장 이벤트였습니다.
이는 최근 트럼프로부터 선을 긋고 이탈한 일론 머스크에 대한 분노가 직간접적으로 제라드 NASA 국장 임명 철회 결정에 크게 임팩트를 초래했다는 시장의 해석이며, 이는 반대로 시프트4 주주들 입장에서는 그동안 기업 살림을 도맡아온 스타 CEO 제라드의 시프트4 기업 친정 복귀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주가 반등세에 긍정적 청신호를 부여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분석글에서 소개드린 시프트4 기업 소개를 잘 요약한 유튜브 콘텐츠 링크를 공유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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