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AI 시대, 습관으로 성장하는 에듀테크 리더 - 듀오링고 (DUOL)
2025.11.05 11:00
[저자소개]
이관우님은 캐나다 MBA 출신으로, 외환 브로커지와 사모펀드에서 애널리스트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캐나다 정부기관의 금융 매니저로 재직 중이며, CFA와 FRM 자격을 보유한 북미 금융 전문가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 관심있으신 초스 회원분들께서는 이미 듀오링고 (DUOL) 라는 모바일 앱을 잘 알고 계시거나 유/무료 회원 가입을 통해 매일 듀오링고의 마스코트 듀오 (DUO) 와의 일일 데이트를 즐기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분석글을 준비하는 2025년 10월 10일 기준 총 +667명의 초스 투자 커뮤니티 관심을 받는 듀오링고 기업은 오늘날 글로벌 최고의 언어 학습 콘텐츠 브랜드로 성장중이겠으며, 앞으로는 단순히 랭귀지 러닝 학습을 뛰어넘은 체스, 수학, 언어평가 테스트 시험등 다양한 디지털 러닝 콘텐츠 개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EdTech: Education + Technology) 기업입니다.


 

듀오링고 비즈니스 모델


여느 모바일 앱 테크 서비스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듀오링고는 구독 서비스 모델 (Subscription) 과 광고 서비스 모델 (Advertising) 에 주축을 둔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합니다.
  • 첫번째 듀오링고의 가장 큰 수익원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인 Duolingo Super와 Duolingo Max입니다. 이 서비스들은 사용자에게 광고 없이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오프라인 접근 권한, 그리고 Max의 경우 AI 기반 튜터링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구독은 월간 또는 연간 단위로 제공되며, 이러한 반복적인 수익 모델은 방대한 무료 사용자층 중 점점 더 많은 이들이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면서 빠르게 성장합니다. (필자 또한 현재는 여전히 무료 버전을 고집하지만 듀오링고 맥스로의 유료 회원 가입을 생각중입니다.)
  • 두번째 듀오링고 수익원은 광고 사업 부문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 (저를 포함)이 무료 버전 앱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레슨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게 됩니다. 구독에 비해 사용자당 수익은 낮지만, 전 세계 수억 명에 달하는 듀오링고의 방대한 사용자 규모 덕분에 광고 수익도 꾸준히 매출에 기여중입니다.
  • 세 번째 수익원은 토플, IELTS등 기존 공인 영어 시험의 대안으로서 현재 전 세계 +5,000개 이상의 대학에서 인정받으며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중에 있는 Duolingo English Test (듀오링고 영어 시험) 서비스를 통한 수익입니다.

다음은 지난 2019년부터 최근 2025년 2분기 연환산 기준 주요 사업부문별 연매출 추이와 지역별 연매출 현황을 요약한 테이블 / 차트입니다.

  • 역시나 연매출 비중 측면에서 구독/광고/테스트 시험 서비스는 듀오링고 기업 총 매출의 +95%를 기여한 가운데 지난 4년간 (2021년부터 2025년 연환산 기준) 연매출 성장률 측면에서 구독 (Subscription) 서비는 +41.9% 는 괄목할만한 성장률을 자랑합니다.
  • 지역별 연매출 비중 측면에서는 국내 (미국) 와 해외 시장 매출간 잘 분산된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겠습니다. 상단 2번째 테이블에서와 같이 듀오링고 홈그라운드 미국 시장은 +42% 매출 기여도를 기록중이며, 해외 시장은 평균 +60% 로 더 큰 비중을 차지, 이는 듀오링고의 글로벌 성장 여력을 잘 입증해주는 통계 수치로 판단됩니다.
  • 지역별 연매출 성장률 측면에서 지난 4년간 (2020년부터 2024년 기준) 미국 시장은 +44.7% 연매출 성장률을, 그리고 해외 시장은 +48.1% 연매출 성장률을 기록중입니다.
 

듀오링고 앰배서더, 초록 부엉이 듀오 (DUO)


매일 저녁 핸드폰에서 울리는 알람 소리, 그리고 초록색 부엉이 듀오 (DUO) 는 “자자! 아직 오늘 외국어 학습을 안했네요. 자칫하면 4일 연속 학습 기록이 사라집니다. 작심삼일이 되기전에 빨리 접속하세요~” 라고 게으른 듀오링고 유저들을 서서히 자극합니다.

다음 이미지에서처럼 “단 3분 레슨으로 스페인어 능력을 향상하세요.”, “자칫하면, 20일동안 쌓아온 외국어 학습 공든탑이 무너질텐데, 빨리 듀오링고 앱을 켜세요.” 등등 외국어 학습 동기 부여를 자극하는 친절한 초록색 부엉이씨 듀오 (DUO).



듀오링고 (Duolingo) 의 초록 부엉이 마스코트 듀오 (DUO) 의 꾸준한 알람 덕분에 소파에서 일어나 듀오링고 앱을 켜고 3분짜리 짤막한 외국어 레슨을 마치는 나는야 듀오링고 회원.



무료 언어 학습이기에 몇번 하다가 시들해질법도 하지만, 듀오링고는 분명 재미있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언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를 입증했으며, 이는 저를 포함한 현재 1억 2천 8백 30만명 (128,300,000명) 이상의 듀오링고 월간 활성 사용자 (MAU: Monthly Active Users) 와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언어 학습 앱 시장에서 확고한 선두 위치를 차지하는 듀오링고 기업 현주소가 이를 간접적으로 증명중입니다.



듀오링고는 +40개 이상의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언어 학습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술 기업입니다.

듀오링고 모바일 앱 플랫폼을 통해 스페인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다양한 언어 과정을 제공하며, 게임화된 학습 방식으로 사용자들이 재미있게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겠습니다.
  • 과학에 기반한 학습: 듀오링고는 연구를 통해 입증된 교수법과 재미있는 콘텐츠를 결합하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과정을 만들어냈습니다.
  • 꾸준한 학습 동기 자극: 게임화된 학습 기능, 재미있는 도전, 그리고 친절한 부엉이 마스코트 듀오의 알림을 통해 언어 학습 습관을 쉽게 기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맞춤형 학습: 최고의 AI 인공지능 및 언어 과학을 적용하며,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과 페이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맞춤 레슨을 제공합니다.

듀오링고의 가장 큰 기업 경쟁력은 게임화된 학습 경험과 AI 기반 맞춤형 학습 알고리즘입니다.

'Super Duolingo'와 'Duolingo Max'라는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통해 광고 제거, 무제한 학습 기회, AI 기반 학습 피드백 등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Duolingo English Test'라는 온라인 영어 능력 평가 시험을 운영하며, 교육 기관을 위한 'Duolingo for Schools'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NFLX) 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이건 스타벅스 (SBUX), 맥도날드 (MCD) 등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기업 이건 또는 나이키 (NKE), 루루레몬 (LULU), 아디다스와 같은 스포츠 패션의류 기업들 이건 이들이 추구하는 최고의 궁극적 사업 노하우는 아마도 “타겟으로 삼은 소비자들을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로 매료시키고 이를 누리기 위해 계속 참여시키는 능력을 개발하는 비결”일것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들을 통틀어 듀오링고 기업 보다 더 잘하는 (다시 말하면, 타겟 소비자들을 계속 참여시키는 능력을 갖춘) 기업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겠으니, 이러한 듀오링고의 성공적 사업 노하우 비책 2가지는 바로 (1) 연속성과 (2) 알림 기능으로 종합확인됩니다.
 

듀오링고 시크릿 소스: 연속성 (Streaks) 과 알림 (Notifications)


언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조건 반복학습입니다.

하루 5시간동안 영어단어 100개를 외우는 것보다 하루 5분씩 매일매일 꾸준히 한달동안 반복학습하는 접근법이 언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임에 우리 모두는 동의할겁니다.



그렇다면 최대 관건은 과연 어떻게 이러한 매일 학습하는 습관을 형성하느냐가 관건이겠는데요. 바로 이 부분에서 글로벌 언어학습용 콘텐츠 넘버 1 기업, 듀오링고의 사업 노하우가 그 빛을 발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듀오 (DUO) 라는 초록 부엉이의 단순한 ‘학습 시간 알림 설정‘ 으로 여겨지겠으나, 사실 그 후면에는 듀오링고 기업 엔지니어, 연구원, 전략사업부, 제품 관리팀, 언어학 연구가들로 구성된 대규모 팀들의 듀오링고 유저 데이터에 입각한 맞춤형 레슨 접근법이라는 거대한 기업 포스가 자리매김중입니다.



최고의 AI 및 언어 과학을 적용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과 페이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맞춤 레슨을 제공하는 듀오링고 (DUOL) 는 “한번 시작하기는 힘들지만 일단 무엇이든 시작하면 중도에 포기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사람의 심리”를 완벽하게 파악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것이 다이어트 이건 레고 블럭을 만드는 것 이건 일본어/중국어를 배우려는 언어 학습에서건 말이죠.

그리고 그것은 쌓이면 쌓일수록 즉 10kg 감량 중 5kg 감량에 성공한다면, +10,000 pieces 레고 블럭의 절반 이상을 다 완성한다면, 99일간 일본어 매일 학습을 연속했다면 더욱더 중도포기가 힘들것입니다.

듀오링고는 바로 이 부분 즉, 중도포기를 싫어하고 연승을 좋아하는 학습자의 연속성을 통해 언어 학습 동기를 최고치로 이끌어냅니다.

현재 가장 긴 연속 듀오링고 학습자의 기록은 +4,600일 이상 (아래 이미지 왼쪽 랭킹 순위) 으로 집계되겠으니, 그것은 무려 +12년 이상 오랜 기간 단 하루도 듀오링고 학습을 스킵한 적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1년 넘게 매일 듀오링고 앱을 열고 학습하는 회원 수는 자그마치 +5,000,000명.

일일 평균 듀오링고 활성 사용자 4천 7백만명 (47,700,000명) 중 약 +70%에 3천3백만명 (33,390,000명) 은 최소 일주일 이상 듀오링고 학습을 소홀하지 않은 열혈 회원들로 확인됩니다.

왜 듀오링고 모바일 앱이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앱 스토어를 통틀어 가장 인기있는 교육용 모바일 앱으로 분류되는지 쉽게 가늠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이미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그렇기에 중도에서 포기하기는 너무 아까울 것이라는 심리를 정확히 꿰뚫는 연속성에 입각한 듀오알림기능은 오늘날 수백만명 이상의 듀오링고 회원들이 아무리 바빠도 하루에 한번 꼭 듀오링고 학습을 참여하도록 푸쉬하는 사업 비책을 가능케 합니다.

  • 넷플릭스 (NFLX) 기업이 회원들에게 100일 밤 연속으로 넷플릭스를 시청했다고 알림하기 쉬울까요?
  • 또는 스타벅스 (SBUX) 회원들에게 지난 30일 연속 스타벅스 드링크를 사마셨다고 알림하기 쉬울까요?
  • 오히려 이러한 알림들은 소중한 잠시간을 날려버렸다는 죄책감, 커피 드링크에 과소비했다는 죄책감을 유발시킬것입니다.
  • 그러나 이와는 달리 이런 사업 노하우 즉, 반복해서 회원들이 투자해온 시간과 노력을 알리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푸쉬하는 사업 노하우에 완벽히 부합되는 기업이 바로 언어학습 서비스 기업, 듀오링고 (DUOL) 라 판단됩니다.

듀오링고는 +14년 넘게 축적된 방대한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무적 알고리즘 함대를 구축, 이 알고리즘은 다양한 듀오 알림 메시지를 테스트하고 정확한 시간에 가장 좋은 알림 메시지를 보내 듀오링고 앱을 열고 일일학습하는 회원들의 수를 최대화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일상을 함께하는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 매일 넘쳐나는 스팸 알림 메시지가 아닌 언어를 공부하려는 여러분의 동기 부여가 최고치를 찍는 바로 그 시점 듀오 알림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서 여러분이 도저히 듀오링고 모바일 앱을 거부할 수 없게 만드는 듀오 알림 메시지.

다음의 듀오 알림 메시지 내용을 한번 보시죠.

“자정까지 시간이 얼마 안남았어요. 여태까지 힘들게 쌓아온 49일 연속 학습 기록을 유지하세요.”, “지금 스페인어 학습하면 당신은 50일 연속 학습 기록의 쾌거를 달성하게 됩니다.”, “마지막 알림이예요, 거의 2달 가까이 쌓아온 공든탑을 허무하게 무너뜨리지 마세요.”



듀오 알림 메시지 역시 단순하게 생각해낸 문장이 아닌 수년간 유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출된 알림 메시지라는 점에서 듀오링고의 사업 전략에 감탄을 금치 못합니다.

여기 두가지 알림 메시지 예문이 있습니다.
  • Start a new habit! It’s not too late to learn a language in 2020 (2020년 여러분의 새로운 습관으로 언어 학습을 시작해보세요.)
  • Reach your goals! Keep your resolution going with a lesson. (언어 학습이라는 새로운 새해 목표를 달성해보세요.)

얼핏보면, 비슷한 뉘앙스로 느껴지겠으나, 듀오링고 분석 결과 첫번째 알림 메시지는 그 효력이 훨씬 높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습관’이라는 단어가 ‘목표’라는 단어보다 듀오링고 회원들에게 더 동기 부여를 전달해준다는 분석 결과 덕분이였는데요, 그 결과 알림 메시지에 ‘습관’이라는 키워드를 추가할때 듀오링고 연속 접속율 또한 +5% 이상 향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유용한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한후 회원들이 자주 사용하기를 막연히 기다리는 수동적인 접근법이 아닌 방금 살펴본대로 사소한 알림 메시지 하나에서도 어떻게 하면 듀오링고 회원들이 꾸준히 듀오 알림 메시지에 응답하는지를 확인하며 분석하려는 듀오링고 기업 전략은 오늘날 듀오링고를 글로벌 최대 언어학습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유저들에게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접속하게 만드는 높은 중독성을 그것도 놀랍게도 도박, SNS 소셜 미디어, 모바일/비디오 게임 콘텐츠가 아닌 언어학습 콘텐츠가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가히 듀오링고 사업 노하우의 위대함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듀오링고 초이스스탁US 분석툴


다음은 2025년 10월초 기준 초이스스탁US의 듀오링고 (DUOL) 기업에 대한 스마트스코어 현황을 캡쳐한 이미지로서 현재 +72점 스마트 스코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 초이스스탁US 스마트스코어


전년동기 스마트 스코어와 비교해볼때 +68점에서 최근 +72점으로 소폭 향상 트랜드를 경험하는 듀오링고 기업의 5가지 항목별 전년동기 대비 스마트스코어 변동 현황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 종합 점수: 지난 2024년 10월 기준 +68점에서 최근 +72점으로 상승하는 양호한 실적 트랜드를 기록중입니다.
  • 미래 성장성: 지난해와 현재 모두 동일한 +85점 스마트 스코어를 유지중입니다.
  • 사업 독점력: 지난해의 +40점에서 최근 +20점 스마트 스코어로 감소했습니다.
  • 재무 안전성: 지난해와 현재 모두 동일한 +100점 퍼펙트 스마트 스코어를 유지중입니다.
  • 수익성: 지난해 +40점에서 최근 +65점 스마트스코어로 향상 트랜드를 기록중입니다.
  • 현금창출력: 지난해 +75점에서 최근 +90점 스마트스코어로 향상 트랜드를 기록중입니다.

아래 요약 테이블은 초이스스탁US가 평가하는 총 +5,470개 평가기업들 중 각각의 스마트스코어 평가 항목별 듀오링고 (DUOL) 기업이 어느정도의 상위권 %에 속해있는지 (이를 통해 각각의 핵심 기업 펀더멘털 평가 항목들 측면에서 DUOL기업이 얼마나 매력적 기업 경쟁력을 갖췄는지) 살펴볼 수 있는 분석 자료입니다.

 
  • 지난 20년 이상 축적된 방대한 금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22개 핵심 요인(Factor)을 심층 분석하여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안전성, 독점력, 현금창출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초이스스탁US의 스마트 스코어 점수 현황 중 미래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부문에서 특히 높은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듀오링고 기업 현주소입니다.
 

(2)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분석 결과 2025년 10월초 기준 1주당 $325달러에 거래되는 듀오링고 주식의 적정가는 1주당 $307달러로 예측된다는 점에서 적정가 (fairly-valued) 또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relatively undervalued)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음은 데이터히어로가 특허를 받은 적정주가 알고리즘으로 계산된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밴드차트를 캡쳐한 투자 자료입니다.

 
  • 2025년 상반기 (1~6월)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고평가~매우 고평가 구간에서 평가받던 듀오링고 주가였으나, 이후 큰 폭의 주가 조정기를 경험하면서 적정가 구간으로 급회귀중입니다.
 

듀오링고 스마트스코어: 미래성장성 vs. 사업독점력


앞서 살펴본대로 5가지 스마트스코어 평가항목들 중 지속적으로 높은 점수를 과시했던 듀오링고의 미래성장성.

  • 미래 성장성: 지난해와 현재 모두 동일한 +85점 스마트 스코어를 유지중입니다.

반면에 같은 기간내 형편없는 스마트스코어 급락세를 경험하는 듀오링고의 사업독점력.

  • 사업 독점력: 지난해의 +40점에서 최근 +20점 스마트 스코어로 감소했습니다.

지금부터 2가지 평가항목들 (미래성장성 vs. 사업독점력) 이 앞으로 향상 여력이 존재할지 여부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리뷰해보겠습니다.
 

(1) PROS: 미래성장성 (85점)


듀오링고(DUOL)의 미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원동력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됩니다.
  • (1) 영어 능력에 대한 안정적 수요: 가장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성장 요인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영어 능력에 대한 수요입니다. 특히 신흥 시장에서는 영어 실력이 고등 교육 진학, 커리어 경력 승진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따라서, 듀오링고는 모바일 중심의 저렴한 학습 모델을 통해 이러한 수요를 가진 학습자들을 대규모로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 (2) 해외 시장 성장 잠재력: 듀오링고는 이미 매출의 약 60%를 미국 외 지역에서 창출하고 있지만,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에서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 지역은 영어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저렴하고 효과적인 학습 수단은 제한적입니다. 듀오링고의 모바일 중심, 저비용 모델은 이러한 수요에 정확히 부합하며, 보급형 글로벌 영어 교육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 (3) 구독 기반 수익화: 수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듀오링고지만,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10% 미만에 그칩니다.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유료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큰 여지를 의미하며, 실제로 최근 프리미엄 기능 강화와 함께 유료 사용자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료 구독 서비스 가입을 최대한 끝까지 미루는 필자 조차도 현재 듀오링고 맥스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을 적극 검토중)
  • (4) 언어 영역에서 비언어 영역으로의 신사업 전략: 듀오링고는 더 이상 단순한 랭귀지 학습 모바일 플랫폼이 아닙니다. 문해력, 수학, 체스, 음악 등 다양한 과목으로 콘텐츠 (최근에는 만화/카툰까지) 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자사의 게임화된 학습 방식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체스 과정은 최근까지 오직 iOS와 영어 버전만 제공 중임에도 불구하고, 출시 몇 달 만에 수백만 명 구독을 돌파하며 역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next stop: 안드로이드 OS 런칭 및 체스 players vs. players 대결 모드를 통한 네트워크 효과 창출, 여기에 체스 콘텐츠 성공을 발판으로 삼은 바둑, 장기, 큐빅 맞추기등 새로운 비언어 교육 콘텐츠 확장 서비스). 이러한 콘텐츠는 신규 사용자층을 유입하고, 기존 사용자와의 접점을 강화해 듀오링고를 종합 교육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장기적으로는 공교육 커리큘럼 편입, 정부 기관 협업, 비영어 과목 인증 사업 등으로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소개된 듀오링고 스코어를 LinkedIn 취업 커리어 관리 플랫폼에 포함하는 새로운 B2B, B2C 사업 전략이 듀오링고 사업 시너지 효과 창출을 이끌어낼지에 대한 투자 관심도 생깁니다.

이처럼 4가지 측면에서 듀오링고의 기업 성장력은 여전히 충분히 매력적이라 판단됩니다.
 

(2) CONS: 사업독점력 (20점)


그렇다면 방금 살펴본 85점 기업 성장력과는 정반대로 초이스스탁US 스마트스코어 20점으로 천대받는 듀오링고 기업 현주소에 대한 추가 리뷰입니다.

다음은 듀오링고의 월 활성 유저 수 (MAUs: Monthly Active Users) 현황으로서, 빠른 성장력에 힘입어 듀오링고는 현재 약 1억 2,830만명을 확보중이겠으나, 전 세계 약 +20억명에 달하는 언어 학습자 수를 고려해볼때 이는 불과 +6.4% 시장 점유율에 불과합니다.



이 (+6.4% 마켓쉐어) 는 곧 듀오링고의 경이로운 시장 성장 잠재력으로 재해석되겠으며, 심지어 아래 차트 (출처: Business of Apps) 에서와 같이 듀오링고는 이미 언어학습 모바일 앱 생태계에서 막강 파워를 지니고 있겠습니다.

  • 왼쪽 그래프: 지난 2023년 기준 언어학습 앱 시장 점유율 (+60%)을 기록하는 듀오링고 입니다.
  • 오른쪽 그래프: 지난 2020년을 기점으로 듀오링고는 기존 업계 리더였던 Babbel 연매출을 능가했으며, 이후 3년간 지속적으로 업계 넘버2 Babbel과의 격차를 벌이고 있겠습니다.

아니 사업독점력 (20점)의 취약점에 대한 설명부분을 다룬다면서 어떻게 긍정적 투자 관점 (성장 잠재여력 및 높은 마켓쉐어에 기반을 둔 경쟁력 높은 사업 독점력)을 설명하는가 의아해하실텐데요. 이 모든 것은 오늘날 미국 주식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주식 시장을 과열 (버블) 상황으로 몰아가는 AI 열풍에 풍비박산날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최근 전개되는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듀오링고 주가 흐름에 ‘득’ 보다는 ‘실’을 제공하면서 듀오링고 주가에 상당한 압력을 행사중입니다.

애플 (AAPL), 알파벳/구글 (GOOGL), 메타플랫폼즈 (META) 등 막대한 현금자산 자금력과 잉여현금흐름 창출력을 갖춘 블루칩 테크 기업들의 실시간 AI 번역 플랫폼은 듀오링고의 존재 자체를 위협할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론은 2025년 5월 최고가 (1주당 $545달러) 를 갱신했던 듀오링고 주가를 4개월여만에 1주당 $300달러 초반대로 (-40%% 주가 급락세) 무력화시켰습니다.

구글 번역 (Google Translate), GPT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 혹은 최근 메타플랫폼즈와 애플이 발표한 실시간 번역 기능을 탑재한 Ray-Ban 메타 스마트 글래스 (Ray-Ban Meta smart glasses) 와 에어팟(AirPods) 과 같은 스마트기기들은 특히 취미나 여행 목적으로 언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있어 듀오링고 랭귀지 학습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언어 간의 소통이 거의 마찰 없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일반 학습자들이 언어 학습에 시간을 투자할 동기부여 또한 줄어들 것이며, 이는 곧 듀오링고의 연매출 및 수익성 향상 전략의 핵심인 무료 사용자 확보 그 자체를 축소시킬 것이라는 월가의 우려적 투자 시각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점은 듀오링고에 관심을 가진 상당 수의 유저 (구독자)들은 단순한 취미, 해외 여행을 위한 입문 수준의 일시적 니즈 (needs) 보다는 문화적 관심, 친구 & 사람관계, 직장 커리어 경력 개발 및 스스로의 외국어 마스터 학습을 통한 성취감등을 동기부여로 삼은 지속적 니즈 (needs) 를 가진 유저 그룹들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듀오링고는 분명 기업 존립 자체를 뒤흔들 중대한 AI 사업 위기와 새로운 AI 사업 기회의 경계선에 노출된 상황입니다.

주식 투자자의 시각에서 판단할때, AI는 듀오링고에 있어 기회이자 위협이 되는 양면성을 지닌 기술입니다. (그리고 어느쪽으로 더 큰 힘이 기울여질지 판단하기 힘든만큼 현재 듀오링고 기업 가치를 산출하는데는 큰 어려움을 겪을수 밖에 없겠습니다.)

듀오링고의 수익 모델이 우선은 더 많은 구독자 수 확보에 크게 의존하는 만큼 일시적이건 영구적이건 구독자 수의 정체성 혹은 급감은 듀오링고 주가 급락세를 초래할 것이겠으나, 반대로 듀오링고가 AI 기술력을 잘 활용만한다면, 듀오링고를 넥스트 레벨 기업으로 퀀텀 성장 시켜줄 발판을 제공할 것입니다.

듀오링고의 AI 플랫폼으로 대변되는 듀오링고 맥스 (Duolingo Max) 서비스를 통한 보다 효율적 무료to유료 서비스 구독 전환 실현 (필자도 중국어 향상을 위해 현재 무료에서 듀오링고 맥스 유료 서비스 전환을 적극 검토중) 할 수 있다면, 이는 듀오링고 연매출 성장력에 큰 힘을 기여할 것입니다.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지표 향상 측면에서도 인공지능 AI 기술력은 듀오링고 기업에게 긍정적 효과를 마련해줄 것으로 예측되겠으니, 기존에는 수년에 걸쳐서 준비된 듀오링고 러닝 콘텐츠를 이제는 AI 기술력을 통해 단 몇 달 만에 +100개 이상의 새로운 랭귀지 코스 &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곧 기업 수익성 지표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AI 기술력은 한편으로는 듀오링고 기업에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 콘텐츠/플랫폼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다가오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듀오링고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뒤흔들 수 있는 근본적인 위험 요소로 분류됩니다. 특히 실시간 번역 기술이 더욱 정교해지고 대중화된다면, 듀오링고가 주로 의존해온 라이트 유저 (가볍게 언어를 배우는 사용자) 층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 있고, 이는 광고 수익과 구독 전환율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겠습니다.

AI 시대에서 듀오링고가 성공하려면 결국은 목표한 사업 전략들에 대한 완벽한 실행력 (Execution) 추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듀오링고가 AI 기술을 인간 중심의 학습 경험과 효과적으로 결합해, 차별화된 학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면, AI는 듀오링고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강력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실시간 번역의 보급 속도가 예상을 앞지르고, 듀오링고가 이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이 변화는 단순한 위기 수준을 넘어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결론 (Conclusion)


투자자로서 관심 기업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한가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바로 해당 기업을 이끄는 임원진 구성여부이며, 듀오링고의 강점 중 하나는 지난 2011년 듀오링고 기업을 설립한 공동 창립자들이 여전히 기업과 함께 한다는 점입니다.

지난 2011년 카네기 멜런 대학교 컴퓨터 과학 교수였던 루이스 폰 안 (Luis von Ahn) 과 그의 제자였던 세버린 해커 (Severin Hacker)가 함께 설립한 듀오링고 기업은 여전히 루이스 폰 안을 CEO로, 세버린 해커를 CTO로 확보중이며, 기업 전체 지분의 약 +14%를 보유한 공동 설립자들을 포함한 듀오링고 내부 임원진들의 인센티브 현황을 종합한다면, 듀오링고 주주들과 같은 배를 탄 공통된 이해관계 (즉, 중장기적 듀오링고 기업 가치 언락을 통한 듀오링고 주주이익실현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이해관계) 를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올해초 1주당 $300달러선에서의 초기 매수 기회를 놓친 이후 1주당 $540달러 폭주하는 듀오링고 주가 아웃퍼폼을 관전하며 아쉬움이 가득했던 필자는 최근 단기간내 급격한 주가 조정기를 경험하며 2025년 1월초 주가 수준을 급회귀한 듀오링고 주가에 대한 초기 매수 전략을 재정비중입니다.



물론 ChatGPT, 구글, 메타플랫폼즈, 애플등 유명 테크 기업들의 매서운 AI 습격에서 듀오링고 역시 무사할 수 없을 것이라는 현재 시장의 우려론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편리한 랭귀지 언어 번역 서비스가 가능할지라도 사람과 사람간의 본질적 언어 소통 능력을 향상하고픈 대다수 듀오링고 회원들의 마음을 근본적으로 충족시킬수는 없기에 언어학습 콘텐츠에 대한 AI 위협은 그 한계성이 존재한다는 판단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죠.

음악 애호가 여러분께서는 오케스트라 라이브 감상을 위해 유명 아티스트들의 콘서트장에 직접 방문하거나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플랫폼을 통해서 월클 뮤지션들의 공연을 즐기는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별도로 음악을 사랑하기에 색소폰, 클라리넷, 플룻, 기타와 같은 실제 악기 연주를 직접 배우고 그 과정에서 즐거운, 성취감 나아가서 사랑하는 사람들 앞에서 직접 연주 할 수 있는 탤런트 (능력)를 추구할 것입니다.

농구, 축구등 스포츠팬 여러분께서는 농구/축구 경기를 관람하면서 손흥민 선수의 헤드트릭 플레이에 열광하는 한편 매일 아침 새벽에 일어나서, 그리고 방과후 저녁 시간을 통해서 축구 교실을 참여하고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하면서 그 속에서 매일 매일 조금씩 향상되는 자신의 농구/축구 스킬에 큰 기쁨과 보람, 성취감을 느끼실 것입니다.

바로 언어 (외국어) 학습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단순히 외국 사람과 일시적 의사소통이 가능해짐으로서 필요한 그로서리 쇼핑이나 원하는 관광명소/위치를 찾는 니즈가 아닌, 궁극적으로 외국어 학습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문화를 공유하며, 그 속에서 더 성장하는 자신의 노력과 성취감에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바로 진정한 배움 (러닝)의 가치.

게임화 요소, 인공지능(AI), 행동 과학을 결합해 사용자 맞춤형 러닝 솔루션을 제공하는 듀오링고는 ‘학습’을 지루한 의무가 아닌 일상적인 습관으로 재정의합니다.

수업은 짧고 상호작용적인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속 학습 (Streaks), 귀여운 캐릭터 등의 요소는 학습을 마치 게임처럼 느끼게 해주며, 이러한 방식은 학습을 더욱 즐겁게 만들 뿐만 아니라, 꾸준함을 유도하고 장기적인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듀오링고는 외국어에 대한 편의 (convenience) 제공을 추구함이 아닌 배움 그 자체 (learning) 를 제공하는데 기업모토를 다지고 있겠으며, 이는 단순히 랭귀지 학습 뿐만 아니라, 체스, 수학, 문해력 등등 ‘배우기 힘들고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모든 과목들 (Teach you anything that’s hard to learn and takes a lot of time because that’s the underlying engine) 습득에 대한 궁극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에듀테크 기업입니다.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독서를 싫어하는, 산수 배우기에 지루해하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재미있는 교육 콘텐츠 또한 흥미로운 비언어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LAST BUT NOT LEAST, 듀오링고 역시 AI습격에 잠자코 있지는 않을 것이며, 듀오링고 맥스 (Duolingo Max) 를 포함한 자체 AI 언어학습 콘텐츠 개발에 주력중입니다.



다음 유튜브 링크에서와 같이 듀오링고 CEO 루이스 폰 안은 지난 2011년 듀오링고 기업 설립 DAY 1부터 “출신 배경이나 재정적 여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사업 목표”를 마음속에 깊이 새겨왔으며, +14년이 흐른 현 시점에도 그의 듀오링고 기업 모토 (Our mission is to develop the best education in the world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는 결코 변함없으며, 이러한 기업 모토가 살아존재하는 한 중장기적 가치 투자관점에서 듀오링고 기업은 건재할 것입니다.



필자는 미흡하지만 나름의 DCF 밸류에이션을 다음과 같이 작성했으며, 현 주가 수준 ($320달러 대) 에서 듀오링고 전체 투자금액의 +25%를 초기 매수한 상황이며, 단기적 주가 조정기에 따른 1주당 $270~280달러선과 $240~250달러선에서 남은 잔여금에 대한 듀오링고 주식 추가 매수 전략을 추진중임을 밝히면서 이번 DUOL 기업 분석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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