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소파이, 강력한 해자 구축중인 핀테크사
2021.01.28 09:40
* 이 글은 외부 필자인 주투영님의 기고입니다.
 

<소파이(IPOE), 강력한 해자를 가진 증명된 핀테크 회사>


 

미국의 저명한 핀테크 회사 소파이(SoFi)는 최근 억만장자 Chamath Palihapitiya의 스팩 IPOE와 합병을 발표했다.

소파이는 미국의 대표적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학자금 대출을 시작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국의 대표적 인터넷 은행으로 커왔다.
동사의 핀테크 플랫폼 Galileo는 핀테크 플랫폼계의 AWS라고 불리기도 한다.

소파이의 2021년 매출액 추정치는 $990 million으로 40%가 넘는 고성장을 지속할 예정이다.

 

진부한 은행 산업에 혁신을 일으키다


미국의 소비자 금융산업은 상위 15개의 대기업 은행들이 5억개가 넘는 은행계좌를 보유하며 시장점유율 52%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대형 금융기업들의 과점화 구도 때문에 핀테크 기술 발전에도 이들 기업들은 변화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미국인들 중 50% 이상이 2개 이상의 은행에서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한군데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모든 금융 관련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의 부재 때문이다.




반면 소파이는 금융 관련 모든 서비스들을 기존 보다 좋은 조건에 이용할 수 있고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서로 연동이 되는 올인원 핀테크 플랫폼을 내놓음으로써 소비자들이 한군데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동사의 올인원 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데, 실제로 가입자수는 수년째 매분기 고성장을 지속중이다.
 



현재까지 총 225만개의 금융 상품을 판매했으며, 플랫폼 내에서 적어도 2개 이상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39만8천명으로 빠르게 증가중이다.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소파이는 투자 관련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부동산 대출, 학자금 대출, 개인대출 등 수많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진정한 핀테크 플랫폼 회사로 거듭날 수 있었다. 따라서 소파이의 고성장은 확장력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처음 학자금 대출로 시작한 서비스가 각광을 받자 플랫폼 내 금융 서비스 오퍼링을 늘리며 다른 금융 관련 니즈 또한 동사의 플랫폼에서 해결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로 인해 고객당 매출액과 수익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소파이 플랫폼에서 2개 이상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1개만 이용하는 고객들보다 장기적 수익성이 80%나 높다. 기존 고객이 두 번째 상품 가입 시 마케팅 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인슈어테크 회사 레모네이드(LMND)가 기존 임차인 보험으로 70여만명의 고객을 확보하였고, 집보험, 펫보험 등 추가적인 보험 상품 출시를 통해 고객당 매출액을 늘려가는 플랫폼 확장 스토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스팩 경영진 살펴보기




먼저 동사는 전통적 기업공개(IPO) 또는 직상장(Direct Listing)이 아닌 스팩과의 합병을 통한 상장을 결정했다.

따라서 상장을 책임질 스팩의 경영진이 적어도 누군지는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 해당 스팩인 IPOE는 Social Capital의 창업자인 억만장자 투자자 Chamath가 주도한 스팩으로 Chamath의 트랙레코드를 보면 상당히 인상적이다.

“스팩의 왕”으로 불리는 Chamath가 내놓은 4개의 스팩 모두의 수익률이 32%~77%로 시장상회 수익률을 올렸을 뿐만 아니라 PIPE 파이낸싱으로 스팩 합병에 참여한 오픈도어(OPEN), 버진 갤럭틱(SPCE) 주가 또한 크게 올랐다. 

 

Chamath의 소파이 투자포인트




Chamath는 자신의 트위터에 SoFi 투자자들을 위해 투자포인트를 직접 요약해 올리기도 했다. 
이를 정리해보면 이렇다.

  1) 가파른 디지털화에도 불구하고 50년~70년 역사를 가진 진부한 전통적 은행들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했고 이 틈새를 핀테크 혁신 기업들이 파고들고 있다.
  2) 소비자들은 타 혁신 플랫폼들과 마찬가지로 낮거나 0인 수수료, 공정하고 투명한 대출 프로세스, 모든 금융 니즈를 한군데에서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원한다.
  3) 소파이는 높은 소비자 만족도(4.8 앱 평가점수)와 업계 최고의 핀테크 플랫폼을 구축한 회사로, 핀테크 산업 고성장의 직접적 수혜를 받으며 고성장중이다.
  4) 소파이는 타 핀테크 회사들에 공급중인 Galileo 핀테크 소프트웨어도 제공중이다. Galileo는 로빈후드, Chime, Dave.com, MoneyLion 등 쟁쟁한 핀테크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있기도 하다. 소파이의 Galileo는 핀테크계의 AWS로 불린다.
  5) 밸류에이션을 보면, 합병 당시 기준가 주당 $10 기준 2021년 EV/매출액 6.7배로 동종업계 대비 저평가 가격에 합병을 성사시켰다. 

 

밸류에이션 점검

 

합병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보면, 스팩 주가 $10 기준 $8.651B의 시가총액으로 합병이 된 걸 볼 수 있다.

현 주가가 $20인걸 감안하면 현 시총은 사실상 $17.3B인 셈이다.
이는 올해 매출 추정치 대비 17.4배, EV/매출로 봐도 15.5배로 상당히 비싼 밸류에 거래되고 있다는 뜻이다.

2025년 예상 PER또한 27.2로, 2025년까지 예상대로 고성장을 하더라도 이미 2025년 실적을 상당히 선반영 중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최근 상장한 핀테크 회사 어펌(AFRM)의 경우 올해 예상 실적의 24배에 거래가 되는 등 전반적으로 핀테크 회사들이 상당히 높은 밸류를 받는 상황이라 소파이 같은 퀄리티 핀테크 회사의 밸류에이션이 급격히 내려갈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본다. 

 

결론


소파이는 미국에서 검증된 규모가 있는 혁신 핀테크 회사로, 소비자들과 핀테크 고객사들의 각광을 받으며 인터넷 은행과 핀테크 소프트웨어 회사로써 고성장 하고 있다.
동사의 성장 트리거는 크게 4개가 있다.

  1)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플랫폼 경쟁력 증가
  2) 지속적인 신규 고객 유입
  3) 크로스셀링을 통한 고객당 매출액 및 수익성 증가
  4) 핀테크 SaaS 사업의 고성장

이렇듯 높은 성장성과 향후 수년간 고성장이 유지될 것을 감안하더라도 올해 매출 17.4배에 거래되고 있는 밸류에이션은 다소 부담되는 상황이다.
향후 매출증가율이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면서 밸류에이션이 적정 수준까지 내려온다면 매수 관점으로 보는게 합당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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