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스노우플레이크,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 강자
20.11/05 목록보기
* 이 글은 외부 필자인 주투영님의 기고입니다.

SnowFlake (SNOW):고성장중인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플랫폼의 강자

 
스노우플레이크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SaaS 회사로, 경쟁사들 보다 우월한 제품경쟁력으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TAM(잠재시장규모) 또한 매우 큰 고성장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동사 주가는 9월 상장 후 IPO 가격보다 2배 오른 $240에 거래를 시작했지만 그 이후 박스권 흐름이다.
아래에서 동사의 비즈니스 모델, 경쟁력, 재무 상황, 밸류에이션을 점검해볼 것이다.
 




SNOW: 회사 개요

스노우플레이크는 2012년 설립된 회사로 캘리포니아 샌 마티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올해 9월 18일 "SNOW"라는 티커로 상장됐다.
동사는 2014년 런칭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서비스하는데, 주로 데이터웨어하우징에 집중을 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제품 적용 분야를 확장하면서 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레이크,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익스체인지를 서비스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이를 쉽게 요약하자면 동사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데이터를 저장, 정리, 공유, 분석하고 사업과 관련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것을 도와주고 있다.

과금 방식은 데이터 저장량, 데이터 이동량, 컴퓨팅 서비스 이용 시간 등을 통해 사용한 만큼 과금이 된다.
따라서 만약 빠르게 성장하는 니즈라면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고객당 매출액이 증가하는 긍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동사의 플랫폼은 철저히 클라우드 기반이며 AWS, Azure, Google Cloud 같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한다.
매출 구성을 보면 "제품"과 "서비스" 매출로 나눠지는데, 서비스 매출은 컨설팅 서비스, 기술적 문제 해결 서비스, 플랫폼 관련 교육 비용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매출은 제품 매출에서 나온다.
 



동사는 7월 20일 기준 총 3,117개의 고객을 보유중이며 계약 규모가 $1M가 넘는 고객사들은 56개다.
미국의 대표적 금융 기업 캐피탈 원(COF)이 올해 매출액의 11%를 차지했고, 어도비(ADBE), 넷플릭스(NFLX), ConAgra Foods(CAG), 로지텍(LOGI), 야마하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글로벌로 진출해 있는 회사지만 매출액의 85%는 미국에서 나온다.

방대한 데이터 사용량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 수요 증가

IoT, AI, 디지털화로 인해 점점 많은 양의 데이터들이 사용되고 있고 데이터의 종류도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매일 2.5 경의 엄청난 데이터가 창출되는데, 어떤 조직에서 또는 기업에서 자체적 그리고 외부적 이코시스템에서 나오는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정리 및 분석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생산성이 증가하며 데이터 이동과 복제를 최소화하는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data silo" 또한 이러한 데이터 트렌드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문제다.
보통 부서나 조직에서 IT 인프라 자체 솔루션을 구축하여 사용하는데 각 부서, 브랜치별로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데이터 통합, 데이터 자동화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마케팅, 사업전략 등 여러 면에서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결정을 내릴 확률이 증가한다.

하지만 데이터 웨어하우스 또는 데이터 레이크를 이용하면 중앙 자료 보관소(central data repository)를 통해 data silo를 방지하고 회사들이 데이터를 더 쉽게 접근 및 분석을 하여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동사는 2020년 1월 기준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산업의 잠재시장규모가 $81 B 라고 추정한다.

IDC 또한 2020년 말 기준 잠재시장규모가 $56 B으로, 2023년 $84B 까지 CAGR 14.5%의 고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
IDC의 전망치 중 낮은 값인 $56B를 가정하더라도 동사의 시장침투율은 1%가 안된다. 따라서 성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뛰어난 제품 경쟁력

동사는 단 한개의 완전 통합형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여러 개의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으며 AWS, Azure, Google Cloud에서 오는 데이터들을 한데로 모을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저장,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3개의 레이어로 분리되어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제각각 확장 시킬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현존하는 데이터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들과 다른 동사의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다.

뿐만 아니라 동사는 철저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확장성과 유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동사는 모든 데이터를 중심점 한 곳에 모아두기 때문에 data silo를 방지해주고 데이터 접근성을 높여준다.

또한 여러 작업들을 자동화해줘 관리의 필요성을 낮춰 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사들 사이에 안전하고 매끄러운 실시간 데이터 전송 또한 가능하다.

통상 혁신 테크솔루션이나 플랫폼이 적극적으로 도입되려면 단순히 기술적 또는 UI적 기능들 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2020년 Forrester TEI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사의 고객들은 동사의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3년간 지출액의 무려 612%에 달하는 ROI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한다.
더 효율적인 비즈니스 결정들, 더 생산성이 높고 간단해진 사업 영위 등을 통한 경제적 효과다.
 


고객에게 이렇게 뛰어난 가치를 창출해주기 때문에 Net Promotor Score(NPS) 또한 74로 피어 그룹 21 대비 월등한 소비자 만족도 점수를 받고 있다.
SaaS 회사 투자 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NRR(Net Retention Rate; 고객당 매출액 유지율) 또한 158%로 엄청나게 높은데, 이는 고객당 매출이 매년 58%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통상 기업이 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은 6가지로 가격(P) 인상, 볼륨 (Q) 증가, 제품 라인 확장, 신제품 출시, 전략적 M&A, 전술적 M&A인데, 볼륨 증가를 세분화하면 고객수 증가, 고객당 매출 증가라는 2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동사는 고객수 증가, 고객당 매출이라는 두가지 토끼를 다 잡은 상황이다.

비즈니스 확장에 따른 네트워크 이펙트

동사는 위에 나열한 장점들 외에도 고객들 사이에서 손쉽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만약 고객사 A가 원한다면 고객사 B가 A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체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도 운영중인데, 공급사들이 데이터 셋을 올리면 동사 유저들이 구독을 하여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급사들로는 S&P Global, Starschema, Factset, IP qwerty, northDash등이 있다.

고객들은 또한 이러한 제3자 데이터를 자체 데이터와 합쳐 효율적 비즈니스 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일례로 골드만 삭스(GS)는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공급사인 FactSet 및 S&P Global 데이터와 합쳐 좀 더 퀄리티 있는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 내 고객사들과 데이터 공급사들이 증가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가 공유되거나 판매되므로 진정한 네트워크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성장 산업인 만큼 치열한 경쟁

동사가 영위하는 산업은 TAM도 거대하지만 CAGR 14.5%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 또한 치열하다.
먼저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업체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클라우드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데이터 에널리틱스 서비스들과 경쟁하는데, 아마존의 Redshift, 구글의 BigQuery, 마이크로소프트의 Synapse가 있다.

이들의 제품들은 경쟁력이 뛰어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일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 11월 Synapse를 런칭했는데, 기존 Azure SQL Data Warehouse를 대폭 개선시켜 출시했다.
아마존 또한 2019년 12월 Redshift RA3를 출시했는데, 스노우플레이크처럼 유저들이 저장과 처리를 세분화 시켜 독립적으로 확장 시킬 수 있게 해준다.

동사는 또한 on-premise 데이터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여러 개의 전통적 데이터 웨어하우스 업체들과 경쟁하는데, 이들 업체들의 솔루션은 scale up & down 하기가 힘들고 고정 비용이 높고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해서 동사의 서비스가 압도적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시장은 매우 거대하며 아직 고성장 중이다. 따라서 주요 기업들이 다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막강한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경쟁 구도는 이들 3사 클라우드 인프라에 의존하는 동사에 부담이 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R&D 투자를 통해 제품경쟁력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강력한 매출 성장 추이

최근 분기동안 동사는 엄청난 매출 성장을 해왔다.
동사의 지난 12개월간 매출성장률은 무려 138%였고 NRR 또한 150%을 넘었다.

고객 수 또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넘게 증가했다.
하지만 아무래도 규모가 커지면서 점점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Remaining Performance Obligation (RPO) 또한 2분기 YoY 211%나 성장했고, 전 분기 대비 47% 성장했다. RPO는 이연 수익 (deferred revenue)과 취소가 불가능한 앞으로 수년간 인식될 계약 금액을 합친 것이다.
장기 계약의 평균 기간은 2.7년이었고, 대기업 고객들에 대한 수요 또한 강력하다.
지난 12개월동안 $1 M 이상 지출을 한 고객수는 전년 동기 22개에서 56개로 YoY 155%나 성장했다.

마이너스인 수익성

매우 높은 매출성장률 대비 마진은 아직 마이너스다. 회사의 지난 12개월간 영업이익률은 -87% 이었지만 이는 마케팅, 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시장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OPEX가 지속적으로 내려오고 있으므로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나오고 있다.
매출 대비 OPEX도 전년 동기 211%에서 지난 분기 120%로 대폭 개선됐다.
 

뿐만 아니라 GPM도 20219년 44%에서 지난 분기 61%로 대폭 개선됐다.
마지막으로, IPO 자금 $479 million은 사업 영위와 제품 혁신 및 개발 관련 투자 지출 또는 M&A에 사용할 계획이다.

벨류에이션 부담 상존

동사 주가는 현재 매출액 대비 182.1배에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테크 섹터에서도 흔치 않은 수준의 높은 밸류에이션이다.
아래 테이블을 통해 고성장중인 피어 그룹 밸류에이션과 비교해볼 수 있다.



피어 그룹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매출성장률이 아직 3자리 수 인걸 감안하면 초고성장 지속 시 밸류에이션 격차는 빠르게 해소될 수 있다.
아래 테이블은 트렌드에 부합하는 고성장 테크기업들의 전반적인 밸류에이션을 보여준다.
 

출처: Top Growth Stocks, Blue Harbinger

이렇게 고성장 테크 기업들 대비 높은 벨류에이션은 부담 요인이라 볼 수 있다.

리스크 요인들

경쟁 심화: 동사는 매우 빠르게 변화중이며 경쟁이 심한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사의 경쟁자들은 자금여력이 훨씬 더 높고 클라우드 관련 서플라이 체인의 상당 부분을 장악한 회사들로, 동사 제품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더라도 기존 고객 베이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
일례로, 생산성(Productivity) 솔루션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의 예시를 보라.
슬랙(WORK) 보다 UI, 디자인, 기능, 유저만족도 면에서 월등히 퀄리티가 떨어지는 제품이지만 매우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끼워팔기로 단숨에 슬랙 유저수를 제치고 위협적인 경쟁자가 될 수 있었다.

벨류에이션: 동사의 밸류에이션은 피어 그룹 및 고성장 테크기업들과 비교해도 매우 비싼 상황이다.
물론 3자리수 성장률을 지속한다면 밸류에이션 부담은 빠르게 없어질 것이다.

투자 결론
동사의 괄목할 만한 매출성장률은 높은 TAM 및 경쟁사대비 월등한 제품으로 인한 것이다.
다만 PSR이 100을 넘어가며 밸류에이션 부담이 큰 상황으로, 조금만 시장 기대 이하의 실적을 내놓는다면 주가 또한 최근의 패스틀리(FSLY) 처럼 빠르게 하락할 수 있다.
하지만 강력한 성장산업 내 독보적 위치 및 3자리수 매출성장률을 지속한다면 밸류에이션 부담은 빠르게 내려올 것으로, 리스크 요인들과 업사이드를 충분히 비교해보고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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