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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 “美, 토요타·혼다 등 관세 경감 조치 결정 예정”...日, 기대감 커져
2025.10.05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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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미국 언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일본 차량 제조사들을 상대로 하는 관세율을 경감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일본 내부에서 적지 않은 기대감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본 마이니치는 로이터가 지난 3일(현지시각) 트럼프 미 행정부가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대기업에 대해 추가 관세 부담 경감 조치를 곧 결정할 전망이라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일본 내에서 적지 않은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공화당 상원의원과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이번 관세율 경감은 미국 내 공장을 둔 토요타 자동차와 혼다 등이 대상으로 관세 비용의 상당 부분을 상쇄할 수 있는 제도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미국 일부 상원의원은 경감 조치 대상 기업으로 토요타와 혼다 외에도 미국 자동차 대기업 포드 모터와 제너럴 모터스(GM), 전기차(EV) 대기업 테슬라 등이 있다고 언급했다”라며 “모두 미국 내 생산 비율 상위 완성차 메이커로, 미국 내 생산으로 지역 경제와 고용을 지원하는 기업을 우대함으로써 미국 내 생산을 뒷받침하려는 의도가 있다”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5월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를 발동하는 한편, 자동차 업계의 관세 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미국에서 조립한 차량의 소매 가격 일정 비율을 면제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면제 비율은 2026년 4월까지 3.75%, 같은 해 5월부터 2027년 4월까지 2.5%로 축소될 예정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면제 비율을 3.75%로 유지한 채 부담 경감 기간을 5년으로 연장하고, 자동차뿐만 아니라 엔진까지 적용 대상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 상원의원은 일련의 조치가 확정되면 자동차 제조업체에 부과되는 관세 비용의 상당 부분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다만 실제로 어느 정도 부담 경감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마이니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는 4월 기존 세율에 추가되는 형태로 발동됐고, 승용차 관세는 2.5%에서 27.5%로 인상된 상태”라며 “일본과 유럽연합(EU)에 대해 9월 관세 협상을 거쳐 8월로 소급해 15%로 인하하는 형태로 발효 중으로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에 대한 부담을 상쇄할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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